*2인분 기준입니다. 그렇지만 꼭 둘이 드실 필요 없는거 아시죠? 전 2인분 만들어서 한 번은 점심 , 한 번은 저녁에 야무지게 먹었습니다. 🤗
재료 : 올리브유, 다진마늘 두 큰 술, 양파 반 개, 양송이버섯 6~7개, 깻잎 5-6장, 쌀 220g , 치킨스톡 1블록, 허브솔트, 블랙페퍼(흑후추다 이거에요~ 되도록 통후추를 권장하구요, 순후추는 지양합니다.), 버터 20g, 파르미지아노 레지아노 치즈(선택사항)
조리도구 : 작은 냄비(육수용), 큰 냄비 또는 뚜껑이 있는 큰 팬, 국자, 실리콘 주걱, 치즈 그레이터, 칼, 도마
1. 작은 냄비에 물 500ml 를 붓고, 치킨스톡 1블록을 넣어 육수를 한 쪽에서 계속 끓여줍니다. (불 2구 동시 사용이 불가한 분들은 치킨스톡을 넣은 뜨거운 물을 한 켠에 두시고 조리해주세요)
2. 큰 냄비에는 올리브유를 넉넉히 두르고 다진 마늘 두 큰술을 넣어 마늘 기름을 내줍니다.
3. 마늘의 안색이 살짝 노란빛을 띄면 다진 양파를 넣어줍니다. (이미 맛있는 냄새가 나실 거예요)
4. 마늘, 양파가 어느 정도 익으면 잠시 다른 그릇에 피신시켜주세요.
5. 먹기 좋게 채 썬 양송이를 마늘,양파가 있던 자리에 넣어주어 흐물흐물 해질 때까지 볶아주세요.
6. 혹시 화이트와인이나 청주가 있다면 한 스푼 넣어주시면 괜히 좋습니다. 잡내가 사라져요! (없으면 생략 가능)
7. 버섯이 충분히 볶아지면 잠시 다른 그릇에 피신시켜주세요. 그리고 큰 냄비에 다시 마늘, 양파 그리고 쌀을 넣어주세요.
8. 쌀이 눌러붙어 타지 않도록 작은 냄비에 끓여 놓았던 육수를 한 국자씩 부어가며 잘 저어주세요.
9. 이때부터는 샤브샤브 집에서 죽 끓이듯이 중약불로 해주시구요, 육수가 졸아들면 다시 또 육수를 리필해주고 잘 저어주며 끓입니다.
10. 쌀이 어느 정도 익을 때까지 8번과 9번의 연속이에요. (리조또가 이 부분이 좀 지난합니다만 그래도 다 만들면 보람되니까 화이탱!)
11. 한 15분 그렇게 육수 넣고 젓다보면 보시기에 한 80% 정도 익었다 싶은 순간이 와요. 그럼 아까 빼놓았던 버섯과 깻잎 한 장을 빼두시고 나머지 깻잎을 썰어 넣어줍니다. 그리고 또 잘 섞이도록 저어주세요.
12. 90%정도 익었다 싶은 순간에 버터 20g을 넣고 뚜껑을 덮어 약불에 뜸을 들여줍니다.
13. 뜸들이기까지 잘 참으신 슨생님은 진정한 어른이에요!
14. 멋진 접시에 담아, 리조또가 판판해지도록 접시 밑바닥을 탕탕탕탕 쳐주세요. (뜨거워용 조심하세요!)
15. 고명용 깻잎을 올리고, 치즈가 있다면 간지나게 갈아줍니다. 그리고 후추도 기호에 따라 후추후추 갈아주세요~
16. 백김치랑 드시면 끝장 납니다. 파김치도 당연히 괜춘. |